1. 영상내러티브 독해의 문학교육적 의미
현대를 영상의 시대라고들 한다. 흰 종이와 검은 글자의 문자소통 체계는 새로운 멀티미디어의 소통체계로 대체되고 있다. 이러한 매체 변화는 문자매체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전통적인 교육에도 급격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문학교육 역시 예외는 아
매체 변용 후의 작품의 문학교육적 의미
- 원전 효과의 유지 : 원전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애니메이션에서 원전 텍스트로 문화체험의 코드를 확장하는 동기가 된다.
- 문화체험 확대 : 애니메이션에서 학생들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나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시대상과 문화적인 차이점이 인물의
기성 세대보다도 더 많이 대중 문화 매체에 노출되어 있다. 인터넷(하이퍼링크)에 익숙히 길들여진 학생들이 문학에 관심을 갖게 되어, 문학적 정서나 가치관을 지닌 능동적, 창조적 인간이 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도, 다매체를 활용한 새로운 문학교육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매체 세대와는 전혀 다르다. 그들은 깊이 생각하기 싫어하고 기다리거나 참는 데 익숙하지 못하며 문자나 활자와는 그다지 친숙하지 못한 영상세대이다. 그런 그들을 교육하는 학교 현장에서는 그래서 심각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되었다. 특히, 영상 매체와 긴밀하게 연관된 문학교육에서는
※ 정보화와 문학의 가치변화 김대행 외(2000),『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문학의 정보화
정보화의 두드러진 특징은 정보의 양적 증가이다. 정보의 양이 증가하면 정보를 대하는 태도 또한 물량적으로 규정된다. 인터넷의 공간에 뜨는 문학은 얼마나 많은 조회가 이루어졌는가 하는 데
문학교육 현장에서 이른바 ‘매체 전쟁’이 시작되고 있음을 충분히 예감할 수 있다. 대중 문화의 홍수 속에서 기존의 ‘고급 문화’가 밀려나고 있듯이, 그 동안 ‘인쇄된 언어의 세계’에서 책에 의해 형성된 지식의 독점을 누려왔던 학교의 교사들은, ‘영상 세계’에서 자란 감각적이며 충동적인
Ⅰ. 서론
문학교육은 개인들이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과 더불어 즐기고 깨달음을 얻으며 문학을 창조하는 데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천하는 제반 과정과 그 결과를 뜻한다. 문학교육의 결과는 다시 문학교육을 모색하는 데 수렴되는 자료가 된다. 그리고 문학교육이론을 수립하는 데 자료 역할
연상을 연결 짓기, 가설 세우기와 확장하기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 문학교육과 관련한 주요 이론을 ‘반응중심 문학 활동’과 ‘통합적 문학 활동’의 개념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아동 문학교육을 위한 그림책 활용 수업 설계를 위한 전달 매체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교육의 밝은 미래를 보여 준다. 2000년 12월에 위덕대학교에서 경북중등국어교육연구회와 공동주최로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대한 세미나를 가진 바 있는데 위덕대학교 이정옥 교수는 우리의 고전을 매체문학화(캐릭터화)하여
6)학습활동
원리알기, 수용하기, 창작하기
[원리알기] 학습목표와 학습한 작품을 바탕으로 설명해 보는 작은 문제가 제시
[수용하기] 매체 텍스트의 속성에 대해 설명해 보는 활동, 영화와 원작과의 관계를 통해 문학이 다른 매체 텍스트와 어떤 관련을 맺는 것이 바람직하겠는지 생각해 보는